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산후 탈모의 이해와 대처법

생활 건강

by 시에나s 2024. 1. 16. 10:15

본문

반응형



오랫동안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서  출산 직전 방문해 주셨어요.
고객님께서"전보다 임신하고 머리카락이 잘 안 빠져요"라고 하는데 산후 탈모 과정을 잘 모르고 있어 다른 분들께 산후 탈모 과정과 그에 따른 대처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
많은 초보 엄마들께서 산후 탈모가 있다고는 알고 있지만 그 원인과 과정은 잘  모르고 대처를 잘 못하십니다.
그러다 보니 아이 낳고 몇 년 동안  앞머리에 잔머리만 계속된다고 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봅니다.

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증가로 임신 기간에 모발 성장 단계가 연장되어 모발이 더 안 빠지고 굵어지며 윤기 나고 차분해 보입니다.
그러나 출산 100일 전후로 임신기간 동안 빠지지 않고 있던 모발이 호르몬의 변동으로 한꺼번에 빠지는 탈모기로 바꾸어 산후탈모가 진행됩니다.
이 과정은 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정상적이고 일시적인 일입니다

그러나 이 시기에 두피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모유 수유시기에 필수 영양소의 결핍으로 두피에도 영양이 가지 않을 수도 있고 산후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부족으로 인해 탈모가 지속되기도 합니다.
출산 후 몸의 탄력도가 떨어지는 것처럼 두피도 약해지기도 하므로 산후탈모 후 새로 자라는 머리가 약하게 자랄 때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  약해진 모근부에서 자란 얇은 머리카락이 길어지며 다시 빠지기도 합니다.

이러한 상황을 미리 알고 대처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.



산후 탈모를 대처하는 전략과 예방법

1. 영양이 충분한 식단:


단백질과 비타민,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세요.
출산 후 빠져나간  철분, 아연, 비오틴 함량의 높은 식단으로 모발  건강 촉진에 도움이 필요합니다.


2. 두피와 모발 관리:


임신기간부터 출산 후까지 약해진 두피에 모발 관리가 되지 않아 엉키는 머리카락을 묶어서 관리하다 보면 두피를 당겨 견인성 탈모까지도 만듭니다.
두피는 탈모용 샴푸와 두피팩을 모발은 엉키지 않게 모발 트리트먼트를 사용하고 드라이 전 열보호가 되는 수분에센스를 사용해 두피의 자극이 되지 않게 관리해 주세요.


3. 산후 영양제 :


식단으로 보충되지 못한 산후맞춤용 영양제를 꼭 보충해 주세요. 철분, 아연, 비오틴, 오메가-3, 비타민E, 비타민D 등 영양을 채워주세요.


4. 스트레스관리 :


명상, 요가 등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운동과 적절한 수면은 모발 건강에  꼭 필요합니다.


5. 전문가에게 문의:


탈모가 지속되는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피부과 전문의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전문가와의 상담하여 맞춤형 설루션 제공받아보세요.



산후 탈모는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정상적인 성장주기로 돌아갔을 때까지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 모근의 탄력이 떨어져 반복적으로 머리카락이 다시 빠지기도 합니다.

이런 시기를 잘 이해하고  산후 탈모 후에 제대로 된 관리를 하여 더 건강한 머리카락이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해 주세요.
산후탈모 전부터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 산후 탈모후에도 관리를 잘하여 탄력 있고 윤기 있는 머리카락을 만들어 아름다운 스타일을 유지해 보세요.
감사합니다.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